
<사실관계>
얼마 전, 검사의 구속영장청구로 진행된 영장실질심사에서 피의자를 변호하여 영장청구를 기각시킨 사례를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.
영장실질심사의 경우, 당사자에게 일정이 통보된 이후 수일 이내에 심문기일이 진행되므로 급박한 상황에서 사건이 진행되는 경우가 많습니다. 본 사건의 경우에도 실질심사까지 24시간이 남지 않은 상황에서 의뢰인의 급박한 요청에 의하여 사건을 수임하였고, 밤을 새워 변론을 준비하여 재판에 임하게 되었습니다.
<변형관 변호사의 변론 전략>
구속영장실질심사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사전 구속의 요건을 충족하였는지 여부입니다. 피의자가 판결을 받기 전에 인신을 구속할 필요성을 논하는 것이므로, 규정된 요건의 충족여부가 제일 중요한 쟁점이 되는 것입니다.
본 사건에서는 수사가 이루어진 기간과, 범행에 대한 피의자의 입장, 그리고 구속의 필요성에 대한 검사의 의견에 대하여 논리적인 반박을 하는 것에 중점을 두었고, 범죄의 중대성에 대해서도 치열한 변론을 진행하였습니다.
<성공의 결과- 구속영장청구 기각>
결과는 구속영장청구 기각!
피의자심문 이후에 결과가 나오기까지 마음을 졸이면 기다리던 피의자는 위와 같은 성공의 결과로 가족의 품으로 돌아가 불구속 상태에서 재판을 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. 구속영장의 청구로 구속될 상황에 있다면 언제든 변형관 변호사에게 상담을 신청하여 해결방안을 모색하시기를 바랍니다.